다양한 요리 재료, 호박, 호박꽃, 호박 꽃말, 호박 효능

2023. 10. 11. 07:14몸에 좋은 식물, 음식

728x90

호박(pumpkin)?

 호박꽃처럼 생겼다.(?) 호박꽃도 꽃이다.(꽃이 아니야?)  못생김(추함)의 대명사로 억울한 대접을 받으며 살아가는 호박꽃은 크고 아름답고 화사한 황색 꽃이 피며, 열대 및 아열대 아메리카가 원산지인 한해살이 덩굴식물로 종자로 번식하고, 전국적으로 재배하며 열매는 식용, 약용, 사료용 등으로 이용 합니다.





 

 꽃은 6~10월에 황색으로 한 줄기에 암꽃과 수꽃이 따로 피며, 다른 이름으로 남과, 번과 등이 있으며, 꽃말은 회복, 해독작용, 사랑의 치유입니다. 열매는 품종에 따라 크기, 모양, 색깔 등이 다르며, 종자는 납작한 타원형으로 황백색입니다.





 

 줄기와 잎은 쌈이나 된장국으로, 을 살짝 볶아 차로, 애호박은 나물, 볶음, 찌개, 된장국, 호박전으로, 늙은 호박은 떡, , 국에 넣어, 엿이나 꼭지 부분을 도려내고 꿀이나 약재를 넣고 쪄서 먹을 수 있습니다. 몸을 따듯하게, 산후 부기를 내리게, 이뇨작용, 항암효과, 눈의 피로 및 야맹증, 혈액순환, 면역력 향상, 피부미용, 감기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호박씨는 동맥경화 예방, 혈액순환, 머리가 좋아지고, 고혈압, 혈관의 노화를 예방하는 데에 좋습니다.



 

* 좋은 일이 줄줄이 생기면 호박이 덩굴째 굴러왔다는 속담이 있으며, 호박은 버릴게 하나도 없네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