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다스리는 글, 명심보감, 정기편 3

2024. 1. 13. 14:26일상, 여행, 풍경/일상 - 좋은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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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景行錄曰 心可逸이언정 形不可不勞요 道可樂이언정 身不可不憂니
      경행록왈 심가일              형불가부노      도가락             심불가불우  
           形不勞則怠惰易弊하고 身不憂則荒淫不定이라
           형불노칙태타이폐         심불우칙황음부정 
         故로 逸生於勞而常休하고 樂生於憂而無厭하나니
         고     일생어노이상휴         낙생어우이무염 
                  逸樂者는 憂勞를 其可忘乎아
                  일락자     우로     기가망호
  마음은 편할지언정 육신은 가히 일을 하지 아니할 수 없고, ()는 즐거울 지 언정 마음은 가히 우환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느니라. 육신은 일을 하지 아니한 즉 게을러져서 허물어지기 쉽고, 마음은 우환을 생각하지 아니한 즉 주색에 빠져 행동이 일정치 못하는 고로 편안함은 수고로움에서 생겨 항상 기쁠 수 있고, 즐거움은 근심 하는 데서 생겨 싫증이 없나니 편안하고 즐거운 자가 근심과 수고로움을 어찌 잊겠느냐.
                                                                                                                                            명심보감 정기편 - 경행록


              耳不聞人之非하고 目不視人之短하고
              이불문인지비        목불시인지단 
                  口不言人之過라야 庶幾君子니라
                 구불언인지과         서기군자
 귀로는 남의 그릇됨을 듣지 말고, 눈으로는 남의 결점을 보지 말고, 입으로는 남의 허물을 말하지 않아야만 이것이 군자이니라.
                                                                                                                                                             명심보감 정기편


     蔡伯喈曰 喜怒는 在心하고 言出於口하나니 不可不愼이니라
    채백개왈 희노      재심         언출어구             불가불신
 기뻐하고 노여워하는 것은 마음에 있고, 말은 입 밖으로 나가는 것이니 삼가지 아니할 수 없느니라.
                                                                                                                                             명심보감 정기편 - 채백개


            宰予 晝寢이어늘 子曰 朽木은 不可雕也요 
           재여 주침              자왈 후목     불가조야 
                   糞土之墻은 不可圬也니라
                   분토지장     불가오야
 재여가 낮잠을 자거늘, 공자 가로되, 썩은 나무는 새길 수 없고 더럽고 썩은 흙으로 쌓은 담은 흙손질을 할 수 없느니라.
                                                                                                                                                          명심보감 정기편

 

          紫虛元君誠諭心文에 曰 福生於淸儉하고 德生於卑退하고
          자허원군성유심문      왈 복생어청검         덕생어비퇴
      道生於安靜하고 命生於和暢하고 憂生於多慾하고 禍生於多貪하고
     도생어안정          명생어화창         우생어다욕         화생어다탐
       過生於輕慢하고 罪生於不仁하고 戒眼莫看他非하고
       과생어경만         죄생어불인         계안막간타비
     戒口於莫談他短하고 戒心莫自貪嗔하고 戒身莫隨惡伴하고
    계구어막담타단          계심막자탐진         계신막수악반
          無益之言을 莫妄說하고 不干己事를 莫妄爲하고 
         무익지언      막망설         불간기사      막망위
      尊君王孝父母하며 敬尊長奉有德하고 別賢愚恕無識하고
      존군왕효부모        경존장봉유덕          별현우서무식
     物順來而勿拒하며 物旣去而勿追하고 身未遇而勿望하며 
     물순래이물거         물기거이물추          신미우이물망
     事己過而勿思하라 聰明도 多暗昧요 算計도 失便宜니라 
     사이과이물사         총명     다암매     산계     실편의
     損人終自失이오 依勢禍相隨라 戒之在心하고 守之在氣라 
    손인종자실         의세화상수      계지재심          수지재기
               爲不節而亡家하고 因不廉而失位니라
              위부절이망가          인불염이실위
           勸君自警於平生하나니 可歎可警而可思니라 
          권군자경어평생              가탄가경이가사
       上臨之以天鑑하고 下察之以地祇라 明有三法相繼하고
       상임지이천감         하찰지이지기     명유왕법상계
      暗有鬼神相隨라 惟正可守요 心不可欺니 戒之戒之하라.
     암유귀신상수      유정가수     심불가기     계지계지
 복은 깨끗하고 검소한 데서 생기고, 덕은 몸을 낮추고 겸손한 데서 생기고, 도는 편안하고 고요한 데서 생기고, 천명은 화창(和暢:마음씨가 부드럽고 밝음)한데서 생기고, 근심은 욕심이 많은 데서 생기고, 재앙은 탐욕을 많이 내는 데서 생기고, 잘못은 경솔하고 교만 한데서 생기고, 죄악은 어질지 못한 데서 생기는 것이니,
 눈을 경계하여 다른 사람의 그릇됨을 보지 말고, 입을 경계하여 다른 사람의 잘못을 말하지 말고, 마음을 경계하여 스스로 탐내거나 성내지 말며, 몸을 경계하여 나쁜 친구를 따르지 말고, 이롭지 아니한 말은 함부로 하지 말고, 자기에게 관계없는 일은 간섭하지 말고,
 임금을 높이어 공경하고 부모에게 효도하며 웃지 못하는 것을 꾸짖지 말고, 모든 일은 순리(順理)로 오거든 물리치지 말고, 이미 지났거든 쫓지 말고 몸이 불우(不遇)에 처했더라도 억지로 바라지 말고 ,일이 이미 지나갔거든 생각하지 말라.
 총명한 사람도 때로는 어리석을 때가 있고 계획을 잘 세워 놓았더라도 편의(便宜:편리하고 마땅함)를 잃느니라. 남을 손상하면 자기의 허물이요, 권세에 의뢰함은 화가 서로 따르느니라. 경계하는 것은 마음에 있고 지키는 것은 기운에 있느니라. 절약하지 않으면 집을 망치고 청렴하지 않음으로써 지위(地位)를 잃느니라.
 그대에게 평생을 두고 스스로 경계하기를 권하노니, 가히 놀랍게  여겨 생각할지니라. 위에는 하늘의 살핌이 있고 아래로는 땅의 신령이 살피고 있는지라. 밝은 이 세상에는 임금의 법이 서로 계승되고 어둔 저 세상에는 귀신이 따라 다닌다. 오직 바른 것을 지키고 마음을 속이지 말 것이니, 경계하고 경계할 것이니라.
                                                                                                                        명심보감 정기편 - 자허원군성유심문

 

 

 

따뜻한 마음으로 이웃과 정을 나누는 좋은 날 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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