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진강 물길 따라, 섬진강 발원지 데미샘, 천상데미

2023. 12. 3. 07:53일상, 여행, 풍경/여행 - 아름다운 추억 만들기

728x90

섬진강(蟾津江)?

 데미샘(또는 마이산 용궁)에서 발원하여 옥정호(갈담저수지, 정읍시와 임실군의 경계)를 이루고, 순창군, 곡성군, 구례군, 하동군을 거쳐 광양만으로 흐르며, 총 길이는 225입니다.

 오염원이 없어 어떤 강보다 깨끗한 물이 흐르고 있으며, 고운 모래가 있는 강이라 모래내, 모래가람, 다사강(多沙江), 사천(沙川) 등으로 불렸으며, 고려시대 1385(우왕 11)에 왜구가 침입하자 수십만 마리의 두꺼비가 울부짖어 왜구를 물러가게 했다는 전설에서 유래하여 두꺼비 섬()자를 붙여 섬진강이라 했다고 합니다.

 데미샘

 섬진강 발원지인 데미샘에서 광양만까지 섬진강을 따라 여행하면서 주변의 풍경과 문화재나 유적지 등을 소개 하고자 합니다.

 

 

  

 

섬진강 발원지 데미샘

 전라북도 진안군 백운면 신암리 팔공산(1,151m)의 서쪽 계곡에 위치해있으며, 데미샘이 있는 봉우리인 천상데미(더미(봉우리)의 전라도 사투리)는 천상으로 올라가는 봉우리란 뜻이며 이 샘이 천상데미에 있다하여 데미샘이라 합니다. 

 

 데미샘 자연휴양림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자연휴양림 관리소를 지나서 계곡 왼쪽 등산로를 이용 하거나, 계곡 오른쪽 포장도로를 따라 가면 데미샘 표지석을 만날 수 있고 여기서부터 등산로를 따라 올라 갈 수 있습니다.

 

 데미샘, 안내판, 전망대, 물길 따라



   



내려 오는 길 - 낙엽이 덮인 등산로    

졸졸 ~ 졸 흐르는 물줄기


등산로 옆을 흐르는 섬진강 물줄기    

자연휴양림 관리소 앞 무지개연못에서 잠시 머물고


  물길을 따라 내려오면 팔공산의 다른 계곡에서 발원한 물줄기는 신암제에 잠시 머물다 선진강으로 합류

 

 데미샘 자연휴양림 둘러보기

 

저연휴양립 관리소 앞 팔선장     

문화마당 - 물놀이장과 휴게시설


   



   

  데미샘 휴양관

 

 

 다음은 섬진강의 또 다른 발원지로 알려진 마이산 용궁으로 갑니다.

 

728x90